남친선물 “내가 역시 자네였더라도 그녀에게 ‘괜찮다.’고 말했을 것이네.”라며 재거스 씨가 말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최선을 다해 자기 자신의 사무(경제적 여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네.” 호랑이의 으르렁거림처럼 그가 입으로 으르렁거려대며 나를 향해 커 다란 자신의 손을 휘둘려대었기 때문에 나는 그것(주인공이 수단과 방 법을 가리지 않고 올릭을 몰아냈을 거란 것)이 사실과 다르지 않다고 느꼈다. “왜 말을 끊는 게냐(멈추는 거냐)?” 그때, 좀 전과 같이 나를 두려워 하는 하는 표정을 드러내며 미스 해비샴이 내게 물었다. “이젠 나에게 말을 거는 것조차도 견딜 수 없다는 게남친선물냐?” 그밖에 나머지 것들에 대해서라면 그는 겸허했고 자신의 죄를 깊이 뉘우치고 있었다. 그리고 절대 불평하는 말을 하지 않았다. 아 가엾은 녀석(허버트)! 녀석은 클래리커 회사의 투자금(주인공이 클래리커 씨에게 1억 2천 5백만 원을 계약금 조로 주었고, 나머지 투 자금액에 대해서는 주인공이 유산을 물려받으면 내기로 한 금액의 출처를 말함)이 누구의 돈인지에 대해서는 일말의 의심도 품지 못하고 있었다. “즉, 그녀가 살인을 했다고 프로비스가 말을 했냐고?” 나는 너만큼이나 내가 어디서 태어났는지 모른단다. 왜냐하면 그쪽 방향이 지난밤에 그 두(2) 남성이 통과했던 지점 쪽이었기 때문이었다. 나(프로비스, 죄수)는 아서(아픈 사람)를 본보기로 삼을 수도 있었지. 하지만 그러질 못했단다. “그럼 이 벌레만도 못한 놈이 그것이 과연 누구의 재산을 말하는 건지 여쭤 봐도 될까?”라며 그가 말했다. “아세요. 저 감동했어요(ㅜ_ㅜ).남친선물 찬만 배 만 만 배나요.” 이건 뭐 밥 먹다 말고 둘러 본 주변풍경이란 게 모두 이 모양이라, 모든 게 멘붕상태에 빠져 있었고 온통 진흙투성이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랬던가?”라며 그녀가 말했다. 어째 내 앞 길에 반짝하고 해가 떨까 싶다가도 또 깊은 실망감에 젖어, ‘얼른 와 친구!’라며 허버트의 쾌활한 얼굴과 재빠른 반응을 그리워하고 있었다. 슬프게도 말이다. =별명). 두 시간 정돈 머물렀던 것 같아.” “이 목석(나무나 돌 같이 감정이 없는 사람) 같은 것아!”라며 미스 해비샴이 소리쳤다. “이 매정한 것!” 아무래도 그(클라라의 아버지)가 엄청 상처를 입은 모양이었다. 뒤이어 또 다른 광폭한 울부짖음이 들려왔기 때문이다. “아래에 누가 계세요, 안 계세요?” 내가 아래를 내려다보며 큰 소리로 말했다. 그러는 동안에도 허버트는 이상하다는 듯 말똥말똥 쳐다보고 있었다. 오 ‘재거스 씨’(런던 변호사)가 내 집으로 와 주지 않았더라면! 그때 재거스 씨가 나를 대장간(주인공의 집과 대장간은 붙어 있음)에 그대로 두었더라면. 그럼 결코 만족하진 못했어도 지금에 비해 행복했을 텐데! 그녀가 미스남친선물 해비샴 쪽을 쳐다보았다. 그녀가 잠시 자남친선물신의 손에 들 려 있던 뜨개질에 대해 생각하는 듯했다. 나(23세, 파산 직전의 어리버리한 런던 신사)는 생각했다. 이제 시간이 되었다. 내 마음 속에 가지고 있던 그 주제(에스텔라♥의 입양의 비밀)를 추적할 시간 말이다. “전 재산을 대받기로 선택된 사람이었어요.” 나는 한 마디도 할 수 없었다. 비록 그것이 나를 살리는 길이었다손 치더라도. 이러한 곤경에 처하지 않기 위해서 우린 그때 올릭을 뒤쫓으려던 모든 생각을 철회했다. “그 일 때문에 날짜를 특정지울 순 없지만, 시간을 내서라도 즉시 내려가 뵐 작정입니다.” https://www.google.co.kr/maps/place/%EC%98%81%EA%B5%AD+% EC%BC%84%ED%8A%B8+%EA%B7%B8%EB%A0%88%남친선물EC%9D%B4 나는 이 여인(이름이 ‘몰리’. 40세)이 에스텔라(23세)의 친어머니라는 절대적인 확신이 들었다. 물론 내가 어느 처지에 놓여있는지 그리고 내가 어디까지 내려왔는지를 그에게 정확히 밝히기가 부끄러웠음도 나는 애써 숨기지 않겠다. 그는 두 다리를 단단히 버티고 선 굳세 보이는 사나이였다. 근육질이기도 했다. 더욱이 피부가 날씨에 심하게 노출이 되어 갈색이 되고 단단해진 남성이었다. 하지만 잔을 채우지 않으려고 하는 그래서 자신에게 제안된 어떤 행동도 거부한 정말 얼굴 색깔이 검은 느림보 뚱뚱이가 한 명 무대 위에 있었더랬다. 포츠머스 사람들(9명의 배우들)은 그 느림보를 “그의 심장도 그의 얼굴색만큼이나 검다네.”라며 공개적으로 말해대고 있었다. 그럴 때면 그들은 해당 거래가 이미 처리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해 각종 영수증들에 체크 표시(✔)를 해나가며 회계 상의 실수들을 바로잡았다. “저녁 먹을 생각 아니었나?”라며 재거스 씨가 말했다. “자네도 마다 하진 않겠지, 아닌가?” 나는 그들에게로 더디게 걸어가고 있었다. 내 발이 허약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그들에게로 다가가면 갈수록 아픔은 덜해졌고 오만과 부정(진실 아님)로부터 더 멀리 더 멀리 벗어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알게 된 모든 사실들을 그에게 들려주었다. 그리고 내가 어떻게 해서 그 사실들을 알게 되었는지도 그에게 설명했다. “핍(21세, 주인공의 이름)” 맞은 편 방을 흘낏 쳐다보더니 에스텔라가 말했다. “내 행동이 네게 미치는 결과에 대해서 바보 같이 굴지 마. 내 호의는 다른 사람에게도 미칠 수 있어, 또 그러는 것이 내 의도일 수 있어. 그것은 논의할 가치도 없어, 알겠니?” “그럼 데려다줄 수 있다는 거지? 너만 좋다면 모레(내일의 다음날) 내려 갈까하는데. 넌 이번 여행경비를 내 지갑에서 꺼내 지불해주면 돼. 그게 네가 가는 조건이니까, 알았지?” 깨어나서도 나는 그 두려움을 절대 잊을 수가 없었다. “그래 핍 씨(23세, 주인공=파산 직전의 어리버리한 런던신사)가 들어왔을 때 우리가 어떤 항목을 점검하고 있었지, 웨믹?” (죄수의 대사가 너무 길기 때문에, 임의로 단락을 나누었습니다. 하지만 한 사람이 말하는 대사입니다.) 그들 모두 나의 이러한 말들에 감정이 누그러져 제발 더는 말하지 말 것을 간절히 부탁했다. 나는 멀리 떨어진 채 그녀를 뒤따라갔다. 그리고 그녀가 계단을 오르는 것을 보았다. 그가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는 동시에, 그가 내게 풍긴 끔찍한 미스터리에 대해 내가 얼마나 끔찍한 감정을 느꼈는지는 어떤 단어로도 설 명할 수 없다. “누군가 길거리에서 아저씨를 알아볼 가능성도 있잖아요?”라며 내가 말했다. 이런 합의를 도출하고 우리가 악수를 나누었을 때 허버트는 뛸 듯이 기뻐했고 그래서 때마침 결단을 내릴 수 있었는지 나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처음으로 뜨개질을 하던 그녀의 손가락들이 멈추었다. 다소 화가 난 그녀가 앙칼지게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무례한 태도로 서 있었고, 어떤 사람들은 공포에 질려 있었으며, 또 어떤 사람들은 흐느껴 울거나 비탄에 잠겨 있었으며, 또 어떤 이들은 두 손으로 자신들의 얼굴을 가린 채 체념한 채 서 있었고, 또 어떤 사람들은 침울한 표정으로 법정 여기저기를 응시하며 서 있었다. 라고 말하자, 그가 대답하기를, 그래서 우리가 윔플 부인(집주인)과 클라라(20세, 허버트의 약혼녀) 가 일을 하며 앉아 있는 응접실로 다시 들어섰을 때, 나는 캠벌 씨(프로비스)에 남친선물대한 내 관심을 전혀 표명하지 않고 숨겨두었다. 위대한 유산 트랩 씨의 점원은 악의적인 성격은 아니었지만 다만 명량 쾌활 활발함이 도에 넘치다 보니 아무라도 희생시켜서라도 구경거리와 자극을 얻으려는 성격이었던 것이다. 아무도 그의 신원을 의심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을 증언해주기로 되어 있었던 콤피슨(63세, 옥스퍼드 대학 출신의 철저한 사기꾼)이 죽어 템스 강의 조수(썰물과 밀물)들에 짓밟히고 있는 데다 절차상 필요한 증언을 해줄 수 있는 교도관들이 때마침 런던시내에 아무도 없는 경우가 발생했던 것이다. 우린 발리 씨(클라라의 아버지. 술로 인생을 망친 한 때 선박의 사무 장이었던 남성. 소설 속 엑스트라)의 방문 앞을 지나가야했다. 내부에서 목이 쉬도록 중얼거리고 있는 소리가 들려왔다. 바람처럼 올라갔다 바람처럼 내려가는 그 중얼거림의 선율은 다음과 같은 후렴구로 이어지고 있었다. 다만 그가 사용한 단어들이 심하므로 그 단어와 정반대 되는 행복을 비는 마음으로 바꿔 불러보겠다. 그때 이후로 그들의 사랑은 윔플 부인에 의해 촉진되었고 그녀의 한결같은 친절과 분별로 보듬어져왔다고 했다. 월요일 아침 약속시각 정각에 나(24세, 주인공)는 성(웨믹 씨의 작은 오두막집을 성에 비유)으로 가 현관 벨(종)을 울렸다. 그는 나를 보고도 어떤 놀람도 표시하지 않았다. 지금 자신의 상황에 대해 언급할 가치가 있는 것은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정의하긴 힘들지만 나는 그가 부드러워져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원래 프로비스는 난폭한 사람임) “이 사람이 내 감이 맞다니 까 그러네.”라며 잭(65세, 일꾼)이 발언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이네.” 드러믈(24세, 주인공의 라이벌)이 말했다. “내가 먼저 제안했어야 할 것을…, 아니 오히려… 제안 없이도 바로 실행했어야 했는데. 하지만 침착함을 잃지는 말게. 그러지 않아도 자넨 앞으로 잃어야 할 게 많지 않은가?” “그래도 이름은 가지고 계셔야죠. 배에 선승해 있으실 때는 어떤 이름을 사용했는데요?” 나는 급기야 ‘연극 광고 안내문들’을 보고서 그가 성실한 하인 역할을 한다는 처량한 소식까지 접했다. 그 하인 역할은 어떤 귀족태생 꼬마 숙녀와 관련이 있었으며, 물론 그와 꼬마 숙녀 사이에는 원숭이 한 마리가 웹슬 씨보다 더 큰 비중을 담당하고 있었다. “내 생각에 이 자가 당신 일에 적합할 것 같소.”라고. 물론 당신이란 나를 지칭하는 것이었다. 나를 향한 ‘미스 해비샴’(주인공 고향에 사는 막대한 거부. 부자)의 의도들은 모두 한낱 꿈이었을 뿐임이 판명 났다. 하지만, 이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기 전에, 그리고 그와 뒤얽힌 모든 변화들로 옮겨가기 전에, 나는 하나의 장(38장 전체)을 에스텔라에게 할애해야한다(떼어주다). 그곳은 켄트와 에식스 사이를 흐르는 템스 강을 한눈에 바라다볼 수남친선물 있는 유역이기도 했으며 폭이 넓고 고적한(쓸쓸한) 강이었다. 또한 강가 주민들도 거의 드문 곳이었으며 술집을 겸하는 여인숙들이 여기저기에 띄엄띄엄 흩어져 있는 곳이었다. 그 여인숙들 중에서 휴식처로 활용할 만한 곳을 한 군데 고를 수 있을 것이었다. 그럼 거기서(여인숙) 우린 밤새도록 휴식을 취할 셈이었다. 이 어처구니없는 등짝 후려치기 소동 때문에 급기야 웹슬 씨(53세, 주인공 시골의 교회서기였다가 중년의 나이에 런던 연극계의 큰 별이 되겠다며 상경해 영락없는 코믹남친선물 엑스트라 배우가 될 팔자에 놓인 인물)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는 머리 둘레를 자신의 손수건으로 감싸고 있었다. 자고 있을 때에도 그의 얼굴은 어떤 표정을 띠고 있었는데 잔득 흐리고 찌푸린 얼굴이었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은 옷이랍시고, 자기 마음속에 있던 것을 스케치 했는데, 그건 그를 ‘대성당의 주임 사제’와 ‘치과의사’ 사이의남친선물 그 무엇 인가로 만드는 의상이었다. “저는 그(죄수)와 함께 온 사람일 거라고 생각했는뎁쇼.”라며 수위가 반응했다. “그(죄수)가 제게 물으려고 걸음을 멈추면 함께 온 그 사람도 멈추었고, 그(죄수)가 이쪽으로 쭉 가니까 함께 온 그 사람도 이쪽으로 쭉 가든걸요.” 그녀는 에스텔라의 아름다움에 빠져 있었다. 그녀는 에스텔라의 말들에 열중했고, 그녀는 에스텔라의 몸짓들에 구애했다. 에스텔라가 자신을 바라다보고 있는 동안에도 그녀(미스 해비샴)는 자신의 떨리는 손가락들을 우물우물 씹으며 앉아 있었다. 핀치 새들(이른 말하면 안 되는 줄은 알지만-_-;; 일부 핀치 새를 박제한 모습이, 모자를 쓰고 상체가 발달한 신사의 모습을 많이 닮았음)이 의기투합하기 위해 모인 어느 때였다. 내가 방을 떠날 때, 꼭 처음부터 끝까지 거기에 서 있었던 것처럼 에스텔라는 그 거대한 벽난로 선반 가(옆)에 여전히 서 있었다. “당신은 정정당당한 사람이오.” 그가 나를 향해 고의적으로 애정을 내보이며 자신의 고개를 흔들었다. 나는 그 행동이 정말 이해할 수 없었고 정말 분통이 터졌다. 그러더니 그녀가 말했다. 물론 나는 이때쯤이면 조(매형)나 조의 이름을 걸고서 거의 어떤 조잡한 거짓말이라도 할 수 있을 정도였다.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말했다. “그는 결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또한 자신의 친딸(에스텔라♥)이 살아 있다는 어떠한 인지도 어떠한 믿음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 다음에, 우리가 함께 읽어 왔었던 내용들을 염남친선물두에 두고서, 나는 기도를 드리려 ‘템플 교회’(런던의 ‘템플 교회’남친선물. 템플은 주인공의 숙소가 있는 동네) 안으로 들어갔던 두 사람을 생각해 냈다. 팔은 지독히도 붓고 염증이 생긴 상태였다. 그들이 만지려는 시도조차 내가 거의 견딜 수 없을 정도였다. “허버트와 클라라(부부사이)도 그렇게 말남친선물하든 걸, 하지만 나는 결혼을 안 하게 될 것 같아, 왠지 그런 생각이 들어, 비디. 더욱이 허버트의 집에 너무 단단히 정착해져선 결혼 할 생각은 꿈도 꿔지지 않는 걸. 난 이미 독신주의를 고수하는 노총각인 거야.”남친선물 =0&startdate=0&enddate=0&start=1&img_id=dic1084809%7C189003 선원들(사복경찰들)은 매그위치(59세, 죄수의 진짜 이름)를 배 위로 끌어올린 다음 그 즉시 매그위치의 두 손목과 두 발목에 수갑을 채웠다. “절대 그러지 못할 거야, 에스텔라!” 내가 의자에서 일어나 의자 등에 내 손을 얹고 선 채 그를 매섭게 노려보았다. 그녀가 깍지 낀 두 손을 내게 들어올렸다. 그 모습은 그녀가 분명 자신의 엄마 곁에서 하늘을 향해 두 손을 들었을 때의 그러한 태도였다. 물론 그녀의 가련한 마음씨가 아직 여리고 어리며 그 무엇으로도 가공되지 않았을 그때에. 돛대와 노(보트를 젓는 ‘노’) 그리고 선박용 나무토막들을 만드는 장인들과 긴 강가에 자리 잡고 있던 보트 건조 인들이 뿌린 대팻밥과 깎아져 있는 나무 조각들이 풍기는 싫지 않은 냄새 속으로 들어온 것이 그러니까 오후 8시 무렵이었다. 노인장의 낭독(신문기사 읽기)은 나로 하여금 웹슬 씨(당시 교회서기 지금은 연극배우)의 대고모(대고모 = ‘웹슬 씨의 아버지’의 고모)에서 받았었던 수업들이 기억나게 했다. 나는 그곳에서 수도 없이 너를 보았고, 그 모습은 언젠가 내가 너를 늪지대에서 처음 보았을 때만큼이나 선명했단다. 위대한 유산 ‘함부르크 행 증기선’은 아주 빠른 속도로 우리와 가까워지고 있었다. 증기선의 페달(큰 바퀴 같이 생긴 거)들이 강 위를 때리며 내는 소 음들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었다. “그렇게 해, 허버트, 그가 바라는 대로,”라며 내가 허버트(23세, 주 인공의 절친)에게 말했다. 내 안색이 밝아짐에 따라 조(매형)의 안색도 밝아졌기 때문에 마남친선물치 그도 역시 내 생각에 공명해 어떤 결심에 다다르게 된 것 마냥 보였다. 나는 그를 잘 알고 있었다. 그가 그러한 힌트들을 주기 이전에 나는 이미 그를 잘 알고 있었다. 직전까지만 해도, 내가 비록 간접적으로라도 그의 수상한 신원을 의식하진 못남친선물했을 지라도 말이다. 이따금씩 “저 잔물결은 뭐지?”라며 우리들 중 한 사람이 낮은 목소리로 말하려고 치면, 이번엔 또 다른 사람이 “저쪽 저거 보트지?”라며 대꾸했더랬다. “단추가 뭐 대순가(대수인가)?”라며 잭이 응답했다. “그딴 건 배 밖으로 내팽개치면 누가 찾을 수 있을라고. 아님 삼켜도 되고. 배가 고팠나보지. 생야채라도 자라게 땅에 심어도 되지 않나. 단추 따윈 더 말할 필요가 없다는 거야!” 판결 후 날짜 수가 10을 짚었을 때였다. 그때 나는 내가 지금까지 보았던 것보다 훨씬 더 큰 변화를 그에게서 목격했다. 내(23세, 주인공 / 42장의 이야기 전달자는 아님)가 “아니요.”라고 대답했다. (주인공의 매형인 조가 하는 말→)(참고로, 주인공의 누나는 악당에 의해 머리를 가격당해 고생하다가 몇 년 전에 죽었음. 조가 새로 비디 와 결혼하는 경우임) “그 애(조와 비디 사이에서 태어날 아이)에겐,”라며 조가 소매(팔의 소매) 자락으로 자신의 얼굴을 가리며 말했다. “난 그 애에게 진실 외엔 어떤 말도 들려주지 않을 거야, 핍(주인공의 이름). 비디(=주인공의 전 여친=주인공과 사귈 뻔한 여친????)도 그러지 않을 테고. 어떤 누구도 그러지 않을 거란다.” 나를 주목했다. 미스 해비샴의 얼굴에서 새로운 표정이 드러나는 것을. 그건 마치 그녀가 나를 두려워하는 것남친선물만 같았다. “예. 아 예.” “보통 사람의 사무란,남친선물” 웨믹이 나를 향해 다소 나무라는 투로 이렇게 말했다.남친선물 “보통 사람의 사무란 휴대 가능한 재산을 말한답니다.”라고. “제 선(돈)에서 그 거래를남친선물 마무리 지으려고 했지남친선물만 그 사이에 일이 틀어져 저도 어쩔 수 없게 되었습니다.” 라며 아주 득의만만한 태도로 낚싯대를 어깨에 메면서 이렇게 말했다. |